Choa0의 소소한 유럽 여행기

[네덜란드 잡학사전] 네덜란드에서 만드는 김치, 오나미 김치 OH NA MI Kimchi 본문

네덜란드 잡학사전

[네덜란드 잡학사전] 네덜란드에서 만드는 김치, 오나미 김치 OH NA MI Kimchi

Choa0 2019. 1. 21. 07:00

얼마 전 헤이그 the Hague 시내 거리를 걷다가

눈에 확! 들어오는 광고를 발견했습니다.


네덜란드의 유기농 슈퍼마켓인 Marqt 에서 '백김치' 광고를 하고 있더라구요!

네덜란드 마트에서 김치를 팔다니 신기하지 않나요?ㅎㅎㅎ


신기한 마음에 Marqt 로 들어가 찾아봤습니다.

김치의 이름은 바로 오나미 김치 OH NA MI Kimchi 입니다.


오나미 김치의 창업자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알렉스 김 보이스 Alex Kim Boyce 라는 분입니다.


어머니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김치에 익숙했던 알렉스는,

8년전 네덜란드에 정착해 레스토랑에서 일하던 중,

네덜란드 음식 문화와 김치가 잘 어울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고,

김치 스타트업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브랜드 명인 '오나미 OH NA MI'는 알렉스의 외할머님 성함이라고 합니다.

오나미 김치는 외할머니의 김치 레시피에 따라 만들어지고 있다고 해요.


네덜란드에서 만들어진 김치는 어떤 맛일까요?

제가 한 번 먹어 보겠습니다.^^


오나미 배추 김치의 맛은 우리나라의 잘 익은 김치와 똑같았습니다.


외국에 있는 한식당이나 중식당에 가면

같은 음식이라도 재료의 산지가 다르기 때문인지,

음식맛이 미묘하게 조금 다르게 느껴지는데요.


네덜란드의 재료로 만든 김치인데도, 한국에서 맛보던 김치와 같은 맛이었어요.


오나미 백김치도 우리나라의 백김치와 같은 맛이었습니다.^^


사실 네덜란드에서도 아시안 마트에 가면

종가집이나 비비고 같은

한국 회사에서 생산된 김치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오나미 김치보다 가격도 싼 편이에요.


하지만 네덜란드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송기간이 오래 걸리는 한국산 김치보다 더 신선하다는 이점이 있어요.

그리고 유기농이나 베지테리언 음식을 더 선호하는 서양인들에게

더 인기를 끌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ohnamikimchi/


이상으로 네덜란드 잡학사전 두 번째 이야기,

네덜란드에서 만드는 김치, 오나미 김치 OH NA MI Kimchi 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아래는 오나미 김치의 창립자 알렉스 김 보이스가

2017년 코트라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과 진행한 인터뷰 전문입니다.

링크와 함께 본문도 게재합니다.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61483



김치 스타트업 '오나미 김치', 네덜란드 슈퍼에 입점!
2017-10-10 이소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 네덜란드 김치 스타트업 '오나미 김치' Alex Kim 대표와의 만남 -

- 공유주방 '키친리퍼블릭'에 입점, 초기 고정비용 낮추며 베지테리언 김치 생산 -


Q1. 네덜란드에서 김치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김치를 접해왔기 때문에 김치는 매우 익숙한 음식이었다. 8년 전 우연한 기회에 네덜란드에 정착해 레스토랑 주방에서 일하던 중 김치를 오이스터 메뉴의 사이드 디쉬로 내자는 아이디어의 반응이 좋아 김치가 실제 레스토랑 메뉴에 오르게 됐다. 이를 계기로 네덜란드 음식 문화와 김치가 어울릴 수도 있겠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됐고 본격적으로 김치 스타트업을 시작했다.


Q2. 왜 '오나미 김치'를 회사명으로 정하게 됐나

 - '오나미'는 외할머니의 성함이다. 한국의 김치는 집마다 다른 맛과 레시피를 특징으로 하며, 우리도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외할머니의 레시피를 전수받아 김치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오나미'를 회사명으로 정하게 됐다. 또한 현재 '오나미 김치'는 할머니의 레시피를 바탕으로 유럽인들의 입맛에 맞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실험적인 레시피들을 시도하고 있다.


Q3. 김치 재료 공급원은 어디인가

 - '오나미 김치'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는 네덜란드 내에서 공수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배추의 경우 얼마 전까지는 통배추를 사용했으나 김치 생산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미리 절단된 배추를 구입해 절이는 과정부터 직접 참여하고 있다. 절이기 단계부터 양념을 섞어 김치를 완성하기까지 모든 공정에 참여해 사용되는 재료와 김치의 품질을 꼼꼼히 체크하고 있다. 발효식품 김치는 발효 과정에서 맛이 변질될 수 있으므로, 이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품질의 배추와 양념을 사용해 올바른 공정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또한 '오나미 김치'는 베지테리언 김치를 표방하기 때문에 젓갈을 사용하지 않는다. 고춧가루 등 양념의 경우 네덜란드 업체에서 양념을 구입해 사용한다. 젓갈 대신 사용하는 새우는 불법 수입 새우가 아닌 합법적으로 정당한 거래과정을 거쳐 수입된 새우만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네덜란드에 김치와 관련된 식품 인증은 아직 없지만 이러한 작은 부분 하나하나가 '오나미 김치'의 신뢰도를 높여준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공급받은 재료를 바탕으로 현재 일주일에 300kg의 김치를 생산하고 있으며, 앞으로 일주일에 1000kg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저장 공간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충분한 저장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Q4.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 레스토랑 셰프들이 주요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전에 레스토랑 주방에서 일했던 경험을 통해 구축한 네트워크가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2016년부터 지속가능한 식품만을 취급하는 네덜란드 현지 유기농 슈퍼마켓 Marqt에도 김치를 납품하고 있다. 베지테리언 또는 유기농 등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오나미 김치의 주요 고객이다.


Q5. 주요 라이벌이 있다면

 - 현재까지 동종업계 라이벌은 없다고 생각한다. 대상 등 네덜란드 한인마트에 김치를 납품하는 한국업체가 존재하긴 하지만, 아직 네덜란드 내 김치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경쟁업체가 존재하지는 않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경쟁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네덜란드 김치 시장을 함께 활성화시킬 경쟁업체가 많이 생겨나기를 희망한다.


Q6. 네덜란드 식품 시장의 매력은 무엇인가

 - 네덜란드 음식 문화는 흰 도화지(Empty canvas)와 같다고 생각한다. 흰 도화지에 새로운 그림을 그리기 쉬운 것처럼 특별한 특징이 없는 네덜란드 음식 문화는 새로운 시도에 열려 있어 타국 음식 문화의 진입이 비교적 수월한 편이다. 김치가 잠들어 있는 네덜란드 음식 문화를 깨우는 계기로 작용했으면 한다. 지루한 네덜란드 샌드위치에 새로움과 건강을 더하는 김치를 통해 네덜란드 음식 문화에 변화를 가져오고 싶다.


Q7. '오나미 김치'만의 네덜란드 식품 시장 진출 전략은 무엇인가?

 -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첫째, 우리는 모든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무작정 거래를 제안하지 않고 거래할 레스토랑을 우선 선정한 후 개별적으로 거래를 제안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간 및 비용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맞춤형 거래가 가능하다. 여기에는 과거 레스토랑에서 일하면서 구축했던 셰프 네트워크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한국의 타 김치 업체보다 네덜란드 현지 시장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거래를 통한 밀접한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것도 '오나미 김치'의 네덜란드 시장 진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둘째, 네덜란드는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 낮기 때문에 판매와 더불어 미디어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김치 자체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샘플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셰프와 소비자에게 김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파하려 노력하고 있다.

 - 셋째, 오나미 김치는 현지에서 직접 생산한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생산된 김치를 네덜란드로 가져오는 타 한국 김치 업체에 비해 제품 유통기한을 짧게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물류 비용이 적게 들뿐만 아니라 생산일로부터 시간이 오래 지나지 않은 신선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 추가적으로 베지테리언 김치 생산 또한 차별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베지테리언 김치이지만 김치 맛은 그대로 유지하는 재료를 사용해 생산한 김치를 통해 타 업체가 넘볼 수 없는 새로운 소비층을 형성하는 것도 우리의 주요 전략이다.


Q8. 네덜란드 시장 진출에 어려움은 없었나

 - 네덜란드에는 타국에 비해 현지 한국인 비율도 적고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 낮기 때문에 거래를 제안한 레스토랑 셰프 대부분이 처음에는 네덜란드에 김치를 들여오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 결과, 일단 김치를 맛 본 셰프 대부분이 김치에 매력을 느끼고 거래를 제안해 왔다. 따라서 네덜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한 번에 큰 결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Q9. 왜 공유형 키친 '키친리퍼블릭'에서 김치를 생산하고 있는지

 - 2015년부터 스타트업들에 제품 생산 공간을 제공하는 공유형 키친 '키친리퍼블릭'에서 김치를 생산하고 있다. '키친리퍼블릭'의 가장 큰 장점은 키친을 공유하는 타 업체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다. 키친리퍼블릭에서 바나나케이크를 생산하며 암스테르담에서 탄탄한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는 'Baked in amsterdam'의 경우, 김치와 바나나케이크라는 서로 성격이 다른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Baked in amsterdam'의 고객 네트워크를 공유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노출될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해당 업체의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등 키친리퍼블릭 내 타 업체와의 공생 관계는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다만 '키친리퍼블릭' 멤버십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꽤 크고, 사업 초기에는 생산량이 많지 않아 사업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었기에 '키친리퍼블릭' 멤버십을 박탈당할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따라서 사업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는 '키친리퍼블릭' 가입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또한 타 업체와 공간을 공유하는 만큼 자율성 면에서 다소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Q10. 한국인 채용 계획은 따로 없는지?

 - 현재 '오나미 김치'에는 한국인 직원이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국인 직원을 고용할 계획이다. 현재 직원들은 모두 네덜란드 또는 타국 국적으로, 김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고 목표 생산량 달성만을 위해 기계적으로 김치를 만드는 경우 생겨 가끔 품질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발생한다. 진심으로 김치를 이해하고 책임감 있게 생산에 임할 한국인 직원의 필요성을 느낀다.


Q11. 향후 5년 사업 계획이 있다면

 - 김치를 네덜란드 시장 주류 식품의 반열에 올려놓는 것이 목표이다. 뿐만 아니라 김치를 제외한 한국 반찬들 또한 네덜란드 시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만간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김치와 음식 문화를 직접 피부로 느끼고, 한국의 음식 문화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로 삼고 싶다. 이를 통해 프랑스 시장에까지 김치와 한국 음식 문화를 전파하기를 희망한다.


<출처 : '오나미 김치' 페이스북 페이지 Ohnamikimchi, ohnami.kim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Comments